진단플러스

학습유형검사

TMD 학습유형검사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방식을 알아보는 검사로
개인성향과 지식습득유형, 학습선호환경 등 3가지 핵심 항목과 20가지 세부요소를 검사합니다.

학습유형검사
진단영역 진단 핵심 포인트
개인성향 학생의 성격 유형과 대인관계 방식을 측정합니다. 학생의 내면적인 성격을 통해 외부로 나타나는 행동양상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모습이 학습행동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식습득 유형 학생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에 대해 측정합니다. 공부를 할 때 주로 어떤 공부방법과 기술활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지식습득유형의 이해는 학생에게 알맞은 학습방법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학습선호 환경 학생이 선호하는 학습환경에 대해 측정합니다. 학생이 어떠한 환경에서 학습을 할 때 더 공부가 잘 되고 능률이 오르는지 파악하여, 학생에게 적합한 학습환경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01개인성향

[ㅇㅇㅇ] 학생의 개인성향은 "내 · 실 · 사 · 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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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세부 영역 결과
내향형
실제형
사고형
유연형
특징 현실적이며, 고독을 좋아합니다. 주변의 환경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성격이고, 새로운 경험에 관심이 많습니다. 손으로 만드는 활동을 좋아하고, 운동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기억력이 우수한데다가 적응을 잘 하고 참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무슨 일이든 열중하면 지속적으로 하는 유형입니다.
관계 관심사를 공유할 친한 친구 몇 명만을 사귀는 경향이 있습니다. 친구간의 감정의 교류보다 무언가를 같이 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따라서 한 두 명의 친구와 함께 새로운 것을 탐구하는 등의 활동을 즐깁니다. 사회적 관습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며, 철저한 규칙과 의무 아래 있는 관계나 조직은 꺼립니다.
강점 자신이 관심 있고, 쓸모 있다 생각 되는 부분에서만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을 성취하는 과정을 중요시 하는 편이며, 품위와 스타일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돌발적이거나 급박한 상황에서 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도움을 청하면 자신이 매우 인정받고 있다고 느낍니다.
약점 정해진 순서에 지겨워 할 수 있으며, 때문에 교실에서 때때로 익살을 부리기도 합니다. 흥미 있어 하는 과목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세부적인 것과 실제적인 것에 초점을 두어서 전체적인 개념이나 미래의 결과를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대답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02지식습득유형

[ㅇㅇㅇ] 학생의 지식습득유형은 "응용형 · 읽기형 · 계획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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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특징
응용형 어려운 응용문제나 심화문제를 잘 푸는 유형이며, 이해를 바탕으로 꾸준히 준비해야 하는 과목의 성적이 높은 경향이 있다. 응용형 문제 풀이의 기초가 되는 기초학습도 함께 학습하며, 세세한 부분에 신경을 써서 실수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암기형 암기과목의 성적이 높은 경향이 있으며, 기억력이 좋고 벼락치기로 공부해도 시험성적이 좋게 나오는 편이다. 반드시 내용의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해야 하고, 자신만의 암기방법을 가지는 것이 좋다.
쓰기형 공부하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철저히 공부하려는 유형으로, 쓰는 것 뿐만 아니라 이해하고 암기하는 데에도 적절히 시간을 분배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다. 시험을 대비하여 평상시에 미리 노트정리를 해두고 암기를 위한 시간을 꼭 분배해 놓아야 한다.
읽기형 주로 필기를 하지 않고 읽으면서 이해하기 때문에 높은 집중력을 가진 학습자가 많다. 반대로 잡념이나 공상으로 빠지거나 중요한 부분을 빼놓고 읽을 위험이 있으므로 간단한 필기나 요점정리를 하여 학습할 때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획형 공부해야 할 분량을 미리 확인하고 언제, 어떻게 공부할지를 정하는 ‘계획세우기’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 특히 과제나 시험이 있을 경우에 계획을 세우지 않거나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계획을 세울 때 여유시간을 고려해둔다면 더욱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다.
임박형 오랜 시간에 걸쳐 계획적으로 나눠서 공부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더 선호하고, 학습 성과도 더 좋다. 학습 예상시간을 조금 넉넉하게 잡는 연습과 시간이 부족하여 놓쳤던 부분들을 중심으로 재점검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03학습선호환경

[ㅇㅇㅇ] 학생의 학습선호환경은 "관계형 · 흥미형 · 직접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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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특징
관계형 그룹이나 모임을 이루어 활동하고 학습하는 것이 편한 유형이다. 선행학습을 한 후 친구들과 공부할 때도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독립형 여럿이 함께 하는 것보다 혼자서 학습하는 것이 편한 유형이므로 독립된 학습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학습을 할 때 어려운 문제가 있더라도 혼자서 생각하고 해결해내려고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목적형 뚜렷한 목표를 세워 그것이 동기부여가 될 때 적극적으로 공부하는 유형이다. 목표를 자신의 능력과 현재의 상황을 고려하여 실현가능 하도록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흥미와 휴식 등을 적절히 고려한다면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흥미형 좋아하는 과목을 공부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유형이다.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공부나 일이라도 흥미를 느낀다면 즐겁게 해낼 수 있다. 따라서 흥미가 없는 과목들에 대해서는 평소 자신의 관심거리와의 연관성을 찾아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직접형 이론보다는 경험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유형이다. 글 위주의 학습 자료보다는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자료들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시야와 배움의 폭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학습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간접형 경험보다는 이론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유형이다. 강의나 독서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더 선호하고 학습능률도 훨씬 높아지게 된다. 하지만 부족할 수 있는 응용력이나 적응력을 위해 하루 한 가지씩이라도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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